동영상강의-생활 및 통증관리

설사할 때 이렇게 드세요! 먹을수 있는 음식 VS 피해야 할 음식(아산병원)

stayalive1 2023. 12. 20. 14:53

https://www.youtube.com/watch?v=0sgbOm2YVCo  2022년

 

설사할 때 이렇게 드세요! 먹을수 있는 음식 VS 피해야 할 음식(아산병원) 2021

 

강의: 이연미, 김정아 서울 아산병원 영양사

 

요약

 

00:00

항암요법 시 무른 변과 설사 대처 방법

설사로 식사 조절

물과 전해질 보충 필요

하루에 여러 번 나눠 물 섭취

03:31

환자 식단과 식사 규칙

설사 또는 물음변 시 전분이 많은 음식 추천

잡곡, 크로아상 등 지양.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 권장

과일은 익은 바나나, 사과 등 부드럽고 잘 익은 것 선호

07:05

항암 요법 시 건강한 식사 요령

감염에 취약한 경우 생선과 고기는 꼭 익혀 드세요.

간편한 음식으로는 콩죽이나 새우죽, 계란죽을 추천합니다.

식사에 맑은 장국이나 소금 간장을 추가하여 전해질 보충을 하세요.

 

전문

 

* 설사의 정의

항암요법에 사용되는 약물의 부작용으로 종종 설사로 많이 고생을 하십니다. 세계보건기구의 정의에 따르면 묽은 변을 하루 세 번 이상 보시면, 설사로 정의하고 있구요. 또 다른 기준으로 질병관리청의 보고에 따르면 하루에 변 양이 200그람 이상 하루에 세 번 이상 묽은 변을 보시면, 설사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 항암요법 시 설사를 하시는 이유가 뭘까요

항암요법 시 약물의 부작용으로 장 점막에 손상이 되고요. 영양소와 물을 흡수하는 세포의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서 음식물이 빠르게 장을 통과합니다. 물이 흡수되지 않고 물음변을 보게 됩니다.

* 설사가 나면 차라리 음식을 어떻게 안 드시는 게 나을까요?
사실 치료적으로 잠시 금식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하루 이상 지속적으로 심하게 설사를 하시면 병원에 찾아오시는 게 좋습니다. 의사 선생님이 식사를 하셔야 된다고 하셨다면 집에 계시면서 식사 조절을 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 심한 설사는 아니고 무릎 변을 보실 때 어떤 거를 챙겨 드셔야 될까요?
설사를 하시면 물과 소금기와 같은 전해질이 빠져나가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물과 전해질 보충입니다.

* 어떤 물을 추천해 주실 수 있을까요?
항암요법을 하시는 분들은 감염에 취약한 상태이기 때문에 깨끗한 물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생수 같은 경우는 뚜껑을 열고 하루 이상 방치된 물은 드시지 않는 게 저희 추천이구요. 보리차 같은 걸 끓여 드시는 분들은 냉장 보관하면서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약수물 같은 경우는 오염될 소지가 있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요즘 이온 음료나 스포츠 음료도 많이 드시는데요. 사실 전해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요즘 많은 제품들에서 간해질의 양이 불충분하거나 당분이 과다하게 들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온음료로 모든 물을 대체하시는 것보다는 한두 잔 정도 보리차와 생수와 번갈아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얼마나 드시는 게 좋을까요?
세계보건기구는 하루 성인 물 섭취량을 1.5 에서 이 리터로 권장하고 있는데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집에 있는 컵으로 보시면, 하루 여덟 잔에서 열 잔 정도 됩니다. 이게 상당히 사실 많은 물의 양이에요. 그래서 드실 때는 한 번에 쭉 드시는 것보다는 한 컵씩이라도 나누어서 자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설사 때 환자분들께 뭘 드시라고 하면, 좋을까요?

설사를 하시거나 묽은변을 보실 때는 전분이 많은 음식을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어, 밥은 녹말 형태의 전분이 들어있는 음식인데요. 흰 죽이나 쌀밥으로 주식을 삼으시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이때 주의하실 점은 잡곡은 빼고 드시는 게 좋습니다.

* 설사 때 잡곡
많은 환자분들 잡곡이 건강식이라고 생각하셔서 항상 식사하실 때 잡곡을 넣어서 드시는데요. 잡곡에는 소화 흡수가 되지 않는 식이섬유소가 많습니다. 항암요법 설사로 장 점막이 부어 있거나 손상되어 있는 상태여서 그런 표면이 거친 잡곡을 드시는 것은 지금 시기에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 설사 때 밥 VS
그럼 쌀밥을 드셔보시고 소화가 어려우시면 미음이나 쌀죽을 드시면 좋겠습니다.

* 설사 때 빵
가능합니다. 살짝 구운 식빵 토스트나 버터 사용이 적은 모닝빵도 가능합니다. 다만 요즘 많이 드시는 크로아상 같은 버터가 좀 많이 들어간 빵의 종류는 피하는 게 좋겠습니다. 그리고 녹말 음식으로 집에서 고구마나 감자를 많이 드실 텐데요. 식이섬유소가 많은 고구마보다는 감자를 추천드리겠습니다.

* 설사 때 반찬
반찬은 부드럽게 조리한 두부구이나 계란찜 생선찜을 권장을 합니다. 고기를 드실 때는 기름기가 적은 살코기 부위로 선택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입니다.

* 설사 때 채소도 드셔도 될까요?
채소는 골라 드시는 게 좋은데요. 예를 들면, 미나리나 시래기나 콩나물같이 질긴 채소보다는 무나물이나 애호박나물, 껍질 벗긴 오이나물, 가지나물을 추천드립니다.

* 설사 때 과일
과일의 껍질과 씨앗은 물에 녹지 않는 식이섬유소가 많습니다. 다만 잘 익은 바나나라든지. 껍질 벗긴 사과를 푹 익혀 드신다거나 주스를 좀 씻어서 드신다거나 시럽을 따라버린 과일 통조림은 가능합니다. 손으로 뭉갯을 때 잘 뭉개지고 조직이 부드러운 것으로 챙겨 드시면 좋겠습니다.

* 설사 때 특별한 식사 요령
장 점막이 손상되어 있고, 불편한 상황이다. 보니까, 한꺼번에 식사를 하시는 것보다는 나누어서 자주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설사 때 피할 음식

술은 안 드시구요. 커피 녹차 홍차와 같은 카페인 음료 굉장히 단 음식 사탕이나 껌 같은 음식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요즘에 견과류를 많이 드시는데요. 설사를 하실 때도 견과류는 피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설사 때 모든 음식을 반찬을 다 익혀 드셔야 할까요?
모든 음식을 다 익혀 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항암요법을 하고 계셔서 감염에 취약한 경우기 때문에 생선이나 고기와 같은 동물성 음식 꼭 익혀서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채소 같은 경우는 사실 꼭 익혀 드시지 않고 깨끗이 씻어서 먹을 순 있는데, 무래도 익혀 드시면 조직이 물러져서 소화 흡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설사 때 사서 드실 수 있는 간편한 음식
마트에 가서 보니까, 콩죽이라든지. 조직이 좀 거친 채소가 많이 들어간 죽도 꽤 있더라구요. 그런 죽을 피하시고 새우죽이라든지. 계란죽이라든지. 요렇게 성질이 좀 부드러운 걸로 사서 드셔도 좋겠습니다.

* 설사 때 음식의 간
여러분들이 항암을 하시면서 설사를 하시게 되면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소금기와 같은 전해질이 빠져나가고 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흰죽이나 흰 미음을 드실 때 때는 맑은 장국이나 소금 간장을 꼭 곁들여서 식사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주의 사항

음식을 잘 드시다가도 변이 점액성으로 변한다거나 대변에 피가 섞여 있다거나 열이 동반되거나 처방받은 지사제를 먹었는데도 이 일 이상 6번에서 8번 정도 설사를 보시면, 병원에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정리
첫 번째 물 보충입니다. 보리차 생수 쌀미음 등을 조금씩 자주 마셔 주세요. 두 번째 식사가 가능하신 경우는 쌀밥이나 쌀죽으로 주식을 하시되 반찬은 질기지 않은 것을 선택하세요. 세 번째 한 번에 많이 드시는 것보다는 3~4시간 간격으로 나누어서 소량씩 자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