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개발 소식, 해외 논문들

Interim Analysis of Trastuzumab Deruxtecan in Patients With HER2-Mutated NSCLC

stayalive1 2020. 6. 8. 06:32

www.clinicaloptions.com/oncology/conference-coverage/clin-onc-2020/lung-cancer/capsule-summary-slidesets/9504?origin=1&utm_campaign=Oncology&utm_medium=email&_hsmi=88786798&_hsenc=p2ANqtz--ZswMOS6dLHtes2bZHMhKtrtHdMOl3tf5fV-_uVtY-Vmt0sdNEk2ievoKCRTU6deO_eS_2H03FNVJHzCSUuMe4bt4V7Q&utm_content=88786798&utm_source=hs_email

 

DESTINY-Lung01 - Capsule Summary Slidesets - Lung Cancer - 2020 ASCO Annual Meeting

Results from DESTINY-Lung01 of trastuzumab deruxtecan (T-DXd) in previously treated NSCLC with HER2 mutation, from ASCO 2020 as reported by CCO.

www.clinicaloptions.com

이 논문은 CCO의 최신 논문이다. (2020년)

폐암환자(NSCLC )에게 유방암 약인 허셉틴을 투약한 시험의 결과이다. 아직 시작 단계.

허셉틴은 HER2 변이를 가진 유방암 환자에게 쓰는 약이다.

허셉틴 설명 :100.daum.net/encyclopedia/view/157XA11AMMMMM2096

 

허셉틴주150mg

백색 내지 미황색의 동결건조분말이 들어 있는 무색 투명한 바이알 Trastuzumab 트라스투주맙 150mg Trastuzumab : 암 및 면역 관련 질환 > 표적 치료 항암제

100.daum.net

내가 이 약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나는 폐선암 환자이지만 HER2 변이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보통 대학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으면 폐암 환자의 유전자변이 중 쓸 수 있는 약이 있는 변이만 선택적으로 검사한다.

암을 유발하는 변이는 많이 있지만 그 변이에 상응하는 약이 없다면 알아낸다는 것이 의미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나는 표적치료제를 써 가다가 내성이 오면서 임상 시험에 들어가기 위해 다양한 유전자 검사를 한 적이 있다. 그 때 검사 중에서 HER2 변이를 발견하였지만 그 변이에 대해서는 의사선생님이 말이 없으셨다. 폐암환자를 위한 HER2 변이를 치료하는 약이 없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대형병원은 각 약에 적응증이 명시되어 있지 않으면 쓰지 않는다.

이론적으로 생각해보면 HER2 변이를 치료하는 유방암 약이 있다면 폐암에도 써도 될 것 같은데 임상시험을 거치지 않았기에 쓰지 못하는 것이다. 이미 유방암 환자에게 쓰고 있으니 독성의 문제는 해결된 것(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알고 있다.)이고 효과가 있느냐가 문제인데 사실 4기 환자들에게는 독성만 해결된다면 쓰고 싶다. 강아지기생충 약도 먹는 판국에 사람이 먹어도 되는 약은 당연히 쓰고 싶을 것이다.

 

이 논문은 그런 나의 의문을 해결해주는 논문이다. 이 논문이 더 발전해서 허셉틴을 폐암에 쓰는 단계까지 갈지 잘 모르지만 (아마도 그것은 약품회사의 의지에 딸린것. 돈이 많이 드는 임상시험을 해서 이윤이 날지를 계산해야 할 것이다.) 나에게는 고무적인 논문이다.

 

내가 진단을 받았던 2012년 정도에는 의사들이 off label 처방이라고 해서 적응증이 명시되어 있지 않은 약을 자신의 판단대로 처방을 하고는 했다. 물론 이 경우 보험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지금은 그것이 힘들다.

 

 

일단은 허셉틴이 HER2 변이를 가진 폐암환자에게 효과가 있단다.